[톡!한방] 성장기 아기 체중관리 – 부산일보 17.07.05(이영석원장)

■ 톡! 한방 – 성장기 아이 체중 관리

아이의 상황과 체질 고려 ‘맞춤형 관리’를

이영석, 서강약손한의원 원장

 

Q: 아이가 초등학교 6학년인데,비만입니다. 막상 다이어트를 하려니 성장에 문제가 생길까 봐 걱정이 됩니다. 성장기 아이들은 어떻게 체중관리를 하면 좋을까요.

A : 요즘 아이들은 과거와 달리 활동량이 많이 줄었다. 또 고지방, 고칼로리 , 저섬유질의 음식을 많이 먹다 보 니 과체중의 아이들이 많다. 소아비만 으로 인한 소아 성인병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다. 소아 비만은 정신적인 문제 를 야기할 수도 있다. 뚱뚱한 체형으로 인한 열등감, 대인 기피증, 우울증, 부 정적인 자기 신체상 등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.

성장기의 다이어트는 사실 성장이 끝난 시기보다 훨씬 더 쉽다. 그 이유는 어른과 달리 성장기 때는 키가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. 그러므로 현재 체중만 유지하면서 성장을 잘되게 도와주면 저절로 비만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.

물론 체중이 이미 적정 수준을 초과 하면 체중을 좀 줄여야겠지만, 성장이 되길 기다리기만 해도 비만이 많이 개선된다.

급한 마음에 빨리 살을 빼려고 아예 굶거나 아주 적은 열량의 제한식을 하게 되면, 단백질, 무기질, 비타민 등 필 수 영양소가 부족해져 성장과 발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. 그리고 배고픔을 못 견뎌서 폭식을 하게 되고 음식의 흡 수율이 높아져 오히려 더욱 살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기도한다.

성장기 다이어트는 다이어트, 성장, 발육을 다 같이 고려해야만 한다. 살이 찌는 원인은 수 십 가지가 넘기 때문에 살이 찌는 원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. 무작정 굶고 운동시키는 다이어트는 백전백패다.

그러므로 성장기의 체중관리는 개개인의 상황과 체질을 모두 다 고려하는 한방 다이어트가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. 다이어트 한약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체중을 줄여주며 공복감과 식욕을 잘 조절해준다. 한약에 들어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단백질, 미네랄, 비타민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.

이영석
서강약손한의원 원장

0 replies

Leave a Reply

Want to join the discussion?
Feel free to contribute!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